SCNU Landscape Architecture

30th GRADUATE EXHIBITION 2020




국립순천대학교 조경전공 제30회 졸업작품전

조경 프로젝트 준비 전 사전학습에 대한 연구 분석 및 결과

홍은진

이정

Advisor

나는 조경프로젝트를 하는 것이 너무 어려웠다.

나만 어려운 것인지 다른 학생들도 어려워하는 것인지 궁금해서 친구들에게도 물어보았는데 쉽다 와 어렵다가 혼재하여 어떤 공부를 한 학생들이 어려워하고 어떤 학생들이 쉽다고 하는지 알아보려고 본 연구를 하게 되었다.

작품 준비 전 4개 항목-14문항, 작품 준비 중 4개 항목-23개 문항 하여 총 37개 문항을 배포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가운데 불성실한 응답을 한 설문지와 부분적인 무응답이 있는 설문지를 제외하고 54부가 유효표본 으로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설문은 통계프로그램 SPSS 26.0을 사용하였고 빈도분석과 교차분석으로 졸업 전 수강과목 및 학습 기간이 졸업작품 준비 난이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하였다. 졸업생들의 조경학습경력과 수강과목 수량이 졸업작품전이나 프로젝트를 하는데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별에서는 남녀 모두 조경 관련 학습이 졸업작품이나 프로젝트준비에 도움이 된다고 하였으며, 그중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어려움에 대한 태도가 더 긍정적인걸로 나타났다. 조경관련 학습을 한 기간, 수강한 과목, 나이별로 봤을 때 작품전이나 프로젝트를 하는데 큰 영향은 없었다. 수강한 과목이 많을수록, 조경관련 학습을 한 기간이 많을수록 작품전이나 프로젝트를 하는데에는 큰 영향이 없었다. 반대로 경력이 적을수록 프로젝트나 작품전에 대한 자신이 더 많았다.


ⓒ 2020 국립순천대학교 산림자원·조경학부 조경전공 All rights reserved.